전파분야 대학(원)생 논문공모 최우수상 수상

전파분야 대학(원)생 논문공모 최우수상 수상

             이성현강민석(전자과)씨 최우수상

 전파분야 논문공모서타학회 우수논문상 동시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대학원생 이성현(25), 강민석(28)씨와 김경태(지도) 교수가 한국전자파학회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공동 주최한 ‘2014 전파분야 대학()논문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계단첩(chirp) 파형을 송신하는 평면배열 안테나에서 주파수 스펙트럼의 합성 방법을 이용한 실시간 고해상도 ISAR(InverseSynthetic Aperture Radar) 영상이란논문을 응모해 이 상을 받게 됐다.

논문에서는 기존의 계단 주파수 파형 또는 첩 파형을송신했을 경우 신호처리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적의 산란 메커니즘에 대한 정확한 식별을 위해 필요한 고해상도 ISAR 영상을 형성함과 동시에 영상 형성에 걸리는 경과시간을 큰 폭으로 감소시킴에 따라 실시간 표적 식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 높게 평가 받았다. 시상식은 11월 21일 오전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또 이성현강민석씨는 한국통신학회가 주최한 춘계 마이크로파 및 전자파학술대회에서 비행 표적에 대한 ISAR 영상을 얻기 위한 다양한 기법 중 계단 첩 주파수 신호(Stepped Chirp Waveform)를 사용한 경우 표적의 운동 성분에 포함된 위상 오차 성분을 보상해야 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보상하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를 이용하여실시간으로 고화질의 ISAR 영상을 형성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발표한 논문이 최근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