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장학금 수혜자 삼성전자 반도체 견학 및 권오현 사장 방문

권오현 장학금 수혜자 삼성전자 반도체 견학 및  권오현 사장 방문

권오현 장학금 수혜자 삼성전자 반도체 견학 및  권오현 사장 방문

1. 견학일시: 2011. 5월 27일(금) 12:00~01:00
2. 견학장소: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사업장
3. 참석인원: 권오현장학생 12명, 박홍준 교수  

* 견학내용:  삼성전자 반도체기흥사업장 방문 , 반도체 라인 투어, 권오현 사장과 저녁식사.

* 권오현 장학금은 삼성전자 반도체 시스템 LSI 사업부 권오현 사장님께서 우리학과에 기증하신기금으로 조성되었으며 2005년 2학기 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는 공학2동 405호를 권오현 세미나실로 명명하였으며 매년 전자과 학부 3학년생 중에서 2명을 선발하고, 수혜자(4학년생)중에서 성적이 일정수준 이상인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권오현사장 방문기

2011년 5월 27일, 11명의 권오현 장학금 수혜자들이 권오현 사장님 초청으로 수원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하였다. 먼저 우리는 간략하게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전시관과 공장을 방문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동안의 삼성전자의 업적과 축구장 크기의 3-4배에 해당하는 반도체 공정 공장이 자동화 되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모습은 그저 놀라울 따름이었다. 권오현 사장께서는 수 년 전에 포항공대를 방문했을 때 당시 박찬모총장님의 권유를 받고, 어려운 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자기 길을 개척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장학금을 시작했다고 하셨다. 그렇게 7년 동안 연간 4명의 전자과 학생에게 장학금으로 기부를 해주신 것이다.

POSTECH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신 분이지만, 우연한 기회로 7년이란 긴 시간동안 POSTECH과 깊은 인연을 쌓게 되셨다. 당일 일본 출장을 다녀오시는 등 바쁘신 와중에도, 권오현 사장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소중한 저녁시간을 내어주셨다. 오직 엔지니어로서 사장의 자리까지 올라가신 사장님으로부터 우리는 정말 좋은 말씀을 많이 들을 수 있었다. 우리 학생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사회에 대한 균형된 감각을 가지고 자기가 처한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고, 사회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면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또 대화와 신뢰의 중요성에 대하여 많은 말씀을 하여 주셨다. 가정에서 말하지 않는 사람이 회사에서 사람들과 대화하겠냐며, 집에서 가족들과 갖는 대화를 소중히 하라는 말씀을 해 주셨다. 또한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 책임을 바탕으로 한 신뢰의 중요성에 대하여도 강조하여 주셨다.

실제로 경영을 하시면서도 신뢰를 바탕으로 효율성을 강조하는 ‘스마트 워크’를 실현하시어 공정 제작 과정을 1/3 로 줄이는 등 큰 성과를 얻으셨다. 본인의 경영 전략과 틈틈이 보여주신 가정적인 모습 등 실제로 실천하고 계신 모습에서 이날 해주신 말씀의 진정성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못 다하신 말씀은 두 권의 책 (윤석금 웅진그룹회장의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함신익 예일대교수의 “함토벤”)을 선물로 주셨다. 마음과 손에 한가득 사장님의 깊은 뜻을 담아 돌아올 수 있었던 아주 소중한 시간이었다.

작성자 조화숙

List